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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정 : 2015.07.01.
개 정 : 2019.07.29.
개 정 : 2019.09.06.
개 정 : 2019.09.18.
개 정 : 2020.07.15.
개 정 : 2020.09.03.
개 정 : 2020.10.22.
개 정 : 2021.06.03.
개 정 : 2021.07.19.
개 정 : 2022.05.04.
개 정 : 2022.09.06.
개 정 : 2023.09.05.
개 정 : 2024.01.02.
개 정 : 2024.10.23.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 당행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관련 법령상 허용되는 경우가 아닌 한,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1. 금융거래 관계 관련
  •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
  •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
  • 온라인 거래와 관련하여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의 활용
  • * 금융거래라 함은 여신, 수신, 내ㆍ외국환 등과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경품지급, 사은행사, 제휴카드 및 방카슈랑스 홍보 및 판매권유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 관계 법령에서 동의 없이 수집ㆍ이용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경우
  • 4. 직원채용, 인사관리 및 금융기관 임직원 정보교류 등
  • 직원채용, 인사관리, 전직금융인 재취업지원 및 금융기관간 임직원 정보교류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 보유 현황 및 수집방법

  • 당행은 다음과 같이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보유현황
  • 1. 필수적 정보
  • 공통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 주소, 연락처, 직업군, 국적
  •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신용능력정보 :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신용도 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정보
  • 2. 상품별 필수정보
  •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햇살론, 신용대출 : 소득정보, 직장정보, 거주 및 주거정보, 재산상태, 결혼 및 세대구성정보 등
    담보대출 : 햇살론, 신용대출 필수정보 외 담보물권, 화재보험, 세금체납 정보 등
  •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전자금융 거래에 한함)
  • 고객 ID, 접속일시, IP주소, 이용전화번호 등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수집방법
  •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홈페이지, 팩스, 전화, 이메일 등으로부터 수집
  • 온라인 상 수집 툴을 이용한 수집

제3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금융)거래관련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 조회목적의 개인(신용)정보는 개인(신용)정보의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의 제공ㆍ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ㆍ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보유ㆍ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 당행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고 예방.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당행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당행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용정보의 종류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제공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NICE 평가정보(주) 신용조회 개인식별정보 등록사유 발생과 관련이 있는 거래가 존속하는 기간
BC카드 체크카드 발급 및 이용 개인식별정보 개인(신용)정보가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 당행은 개인정보처리의 위탁계약시 개인정보보호 관련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행 계약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변경 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게시하겠습니다.
  • 위탁업체에 제공하는 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 및 이용 가능합니다.
  • 개인정보보호 위탁업체표
    구분 위탁업체 제공항목 위탁목적
    통합전산시스템 저축은행중앙회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개인신용정보 등 통합금융정보시스템, 디지털뱅킹시스템 등 전산서비스 이용
    회계법인 대주회계법인 금융거래정보, 대출정보 등 회계감사
    법무사
    • 김광국법무사사무소
    • 법무사정규순사무소
    • 재경법무사사무소
    • 법무사장영주분사무소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등 등기 업무 및 소송 업무 등
    감정평가법인
    • (주)가람감정평가법인
    개인식별정보, 대출정보 등 감정평가 업무
    기타 (주)슈어엠 개인식별정보 SMS 발송 업무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고객은 당행이 처리하는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당행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 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고객은 당행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행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우려가 있는 경우
    다.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 한 경우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 당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나.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 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다.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라.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당행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당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담당자 : 정민섭 부장(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연락처 : 053-256-4000
  • 이메일 : jeongms@kusb.co.kr
  • 개인정보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경영지원팀 : 고객은 당행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당행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 당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변경된 내용을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제11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 1833-6972)
  •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privacy.kisa.or.kr ☎ (국번없이)118)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 ☎ 02-550-9500)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1301 )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182)
  • 유니온저축은행 소비자보호팀 (☎ 053-256-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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