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처리방침 
유니온저축은행(이하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 2015. 07. 01 제정 ]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당행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관련 법령상 허용되는 경우가 아닌 한,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금융거래 관계 관련
가.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나.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
다.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
라. 온라인 거래와 관련하여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의 활용
*금융거래라 함은 여신, 수신, 내ㆍ외국환 등과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경품지급, 사은행사, 제휴카드 및 방카슈랑스 홍보 및 판매권유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관계 법령에서 동의 없이 수집ㆍ이용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경우

4. 직원채용, 인사관리 및 금융기관 임직원 정보교류 등
직원채용, 인사관리, 전직금융인 재취업지원 및 금융기관간 임직원 정보교류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 보유 현황 및 수집방법

당행은 다음과 같이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보유현황]

1. 필수적 정보
가. 공통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 주소, 연락처, 직업군, 국적
나.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다.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신용능력정보 :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 신용도 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라.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정보

2. 상품별 필수정보
가.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햇살론, 신용대출 : 소득정보, 직장정보, 거주 및 주거정보, 재산상태, 결혼 및 세대구성정보 등
- 담보대출 : 햇살론, 신용대출 필수정보 외 담보물권, 화재보험, 세금체납 정보 등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전자금융 거래에 한함)
가. 고객 ID, 접속일시, IP주소, 이용전화번호 등

*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수집방법]
1.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홈페이지, 팩스, 전화, 이메일 등으로부터 수집
3. 온라인 상 수집 툴을 이용한 수집

제3조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금융)거래관련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2. 조회목적의 개인(신용)정보는 개인(신용)정보의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의 제공ㆍ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ㆍ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보유ㆍ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4. 당행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고 예방.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당행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 당행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제공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전국은행연합회 신용정보 집중기관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개인신용정보
등록사유 발생과 관련이 있는 거래가 존속하는 기간
NICE 평가정보(주) 신용조회 개인식별정보
KCB(주) 신용조회
금융결제원 지로, 전자금융, 자기앞수표, CD공동망, CMS, 타행환, 내국환업무 개인식별정보 개인(신용)정보가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한국은행 국고납부업무 개인식별정보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당행은 개인정보처리의 위탁계약시 개인정보보호 관련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행 계약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변경 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게시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고객은 당행이 처리하는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 여 당행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 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고객은 당행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행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우려가 있는 경우
다.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 한 경우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1. 당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나.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 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다.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라.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당행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당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담당자 : 신원도 부장(개인정보최고책임자)
연락처 : 053-256-4000
이메일 : swd0106@kusb.co.kr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경영지원팀 : 고객은 당행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당행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당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변경된 내용을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제11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go.kr ☎ 02)2100-2499)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privacy.kisa.or.kr ☎ (국번없이)118)
3.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 ☎ 02)580-0533~4)
4.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1301)
5.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182)
6. 유니온저축은행 소비자보호팀 (☎ 053)256-4000)

※ 유니온저축은행의 고의 또는 과실 등 귀책사유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로 고객님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관계법령 등에 따라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